스트레스 요인 / 스트레스 증상 / 직장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스트레스 요인 / 스트레스 증상 / 직장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스트레스란 인간의 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생리적, 정서적 반응으로, 스트레스의 수준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주관적 해석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감당할 수 있는 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생활에 활력을 주고 동기를 유발시키기도 하지만 정도가 지나
치게 높은 스트레스는 건강이나 삶에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 원인에는 비현실적인 기대, 부정적인 생각, 불충분한 수면상태, 대인 관계에서의 정서적 자극,
완벽주의 성격 등의 내적요인과
소음, 빛 온도, 공간, 진동, 야근 등 과중한 스케줄, 복잡한 일상생활, 새 직장, 직업상실, 자녀교육, 이혼, 질병,
사고, 죽음 등의 외적 요인이 있습니다.
현대인은 내적 , 외적 스트레스요인으로 인하여 마음과 육신이 멍들고 각종 질병의 근원이 되며 총체적
공황 상태로 삶의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증상이 수반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고 쌓이면 사람은 정신
적인 반응, 행동적인 반응, 신체적인 반응 등 다방면에서 나타나는데, 스트레스 강도가 아주 심하거나 스트레
스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자율신경계나 면역기능, 내분비기능의 균형을 잃게 되어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련 증상
신체적 증상 |
정신적 증상 |
행동적 증상 |
머리가 아픔 어지러움 심장이 뜀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픔 입맛이 없음 소화가 안됨 설사나 변비 뒷목,어깨가 뻣뻣하고 아픔 기운이 없음 팔다리가 저리거나 차가움 피로함 얼굴이 붉어짐 땀이 남 |
불안 우울 근심 초조 걱정 허무감 신경과민 불면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의욕저하
|
손 비비기 발 떨기 손톱 깨물기 활동성 저하 과격한 행동 푸념과 하소연 욕설 울음 과음 지나친 흡연 과식 식사거부 |
스트레스대처 방법은 너무 광범위하여 그때그때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에 따라 적절하게 받아들이는
순기능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내고 그 원인에 대한 관리 및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직장인들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스트레스 대처방법 예시입니다.
⊙ 생각의 변화
- 자신의 기대가 비현실적이거나 지나치지 않은지 돌아본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갖는다.
- 일상생활이 자신의 감정에 좌우됨을 알고 좋은 감정을 갖는다.
⊙ 생활양식의 변화
- 취미를 가지고 생활에 활력을 갖는다.
- 규칙적이고 적당하게 바쁜생활을 한다.
- 적당한 휴식을 취하며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한다.
- 균형 잡힌 식사를 일정한 시간에 하며,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한다.
⊙ 숙면
- 수면은 스트레스로 민감해져 있는 몸과 마음을 쉴 수 있게 해준다
- 규칙적으로 기상하고 취침하되, 필요에 따라 잠을 충분히 잔다
- 좋은 수면을 위한 방법
잠자기 전 과식하지 않는다.
잠자리가 너무 푹신하지 않도록 한다
실내온도는 20℃정도로 유지 한다
조용한 음악 감상, 근육이완, 가벼운 독서, 따뜻한 목욕을 병행한다.
⊙ 대인관계
-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갖도록 최선을 다한다.
- 보다 적극적으로 대인관계를 맺고 누구와도 친밀감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 업무관리
- 일의 스케줄을 체계적으로 관리, 조절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 스스로 찾아내서 일을 하고 새로운 것들을 제안하는 성실성과 적극성을 보인다.
⊙ 감정표현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 웃음은 사람의 기분을 바꾸어주고 긴장감을 풀어준다.
- 울음은 슬픔이나 분노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준다.
⊙ 운동
- 가볍게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강도와 시간을 늘려간다.
※ 걷기, 조깅, 등산, 수영, 에어로빅, 테니스, 스트레칭, 체조, 베드민턴 등
- 숨이 약간차고 땀도 약간 나면서 몸이 후끈 거리는 정도가 좋다.
- 일주일에 3~4일 이상 20~30분정도로 한다.
- 이완과 즐거움을 목적으로 한다.
⊙ 기타
- 명상법 : 조용한 장소에서 20분간 바른 자세로 앉아 정신을 집중한 후 몸을 이완 시킨다
- 심상화 기법 : 아름다운 풍경 속에 둘러싸여 있다고 생각하면서 몸과 마음을 이완 시킨다.
- 자기이완법 : 조용한 장소에서 눈을 감고 “ 몸과 마음이 편안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정신을
집중 한다.
직업스트레스는 업무수행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위험한 작업조건 및 환경, 복잡한
직무내용, 업무 과중 및 과소, 직장 내에서의 대인관계 갈등, 역할 모호성, 직무 불안정, 비합리적이고
권위주의 조직문화, 보상체계의 비 적절성, 가족과 일 영역간의 부조화 등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유
발 시킬 수 있습니다. 업무수행상의 작은 스트레스는 자기개발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
가 누적되고 지속되면 각 개인은 일에 대한 의욕이나 자신감을 잃게 되고 삶의 보람도 상실하게 됩니
다. 또한 불안해지거나 의존적이 되기 쉽고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며, 음주, 흡연, 약물남용
등과 같은 건강상 악영향을 끼치고 우울에 빠져 신체적, 심리적 건강하지 못한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스트레스 원인을 신속히 파악하여 현명한 대처방법을 강구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매사에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심리적 평안을 유지하다면 스트레스는 자연히 물러가게 될 것입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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